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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원 memory/색채학

[2020-01-17] 색채학 #2

제 3장
 1. 먼셀의 컬러 시스템(Munsell Color System)

  (1) 색상(Hue)
   기본색상은 빨강(R), 노랑(Y), 초록(G), 파랑(B), 보라(P)이다.
   중간색상은 인접한 기본 색상을 혼색한 주황(YR), 연두(GY), 청록(BG), 남색(PB), 자주(RP) 이다.

   10색상환의 순서 - R, YR, Y, GY, G, BG, B, PB, P, RP
   10색상환을 시각적으로 등간격이 되로록 10등분 하여 100색상까지 나타낼 수 있다.
     *10색상 기준으로 2등분하면 20색상환 4등분하면 40색상환이 된다는 말이다.

  (2) 명도(Value)
   이상적으로 완전한 검정과 하양은 0과 10으로 한 11단계로 나누어 표기한다.
   고명도 수치가 높을수록 밝고 저명도 수치가 낮을수록 어두워 진다.
     *새로산 게임을 하면 (특히 공포게임) 로고가 보이도록 조절 하라고 하는걸 생각하면 된다. 안해봤으면.......

  (3) 채도(Chroma)
   무채색을 0으로 하여 순색 까지 최고 16단계로 표기한다. (먼셀색표집에서 채도가 가장 높은 색상은 채도16의 7.5R) 
   고채도가 높을수록 선명하고 저채도가 낮을 수록 탁해진다.
     *색감의 풍부함을 생각하면 편해진다. 예를 들어 숲이 있다고 가정하면 채도가 올라가면 지브리 처럼 이쁘장한 풍경이 나오고
       반대로 저채도이면 [다크소울] 같은 피폐하고 저주받은 느낌의 숲이 되는것 (다크소울은 게임 타이틀 이다.)

  (4) 먼셀 색입체
    밑 사진처럼 보면 색상, 명도, 채도를 체계화하여 구 형태의 색입체를 조합하였다.
    세로의 중심축은 명도를 나타내며 위로 올라갈수록 색이 밝아진다. *반대로면? 어두워진다.
    중심의 무채색 축에서 가장 먼 색은 순색이다.

    상세히 적으면 서두가 길어지니 짧게 적었다. (이미 그림 하나로 설명이 끝이다.)
     *그림자 개념으로 생각하면 편할것 같다. 지붕이있다. 빛을 차단한다. 어두워진다. 간단명료!

먼셀 색입체

제 4장
 1. 관용색명

   이는 국가마다 색명칭이 다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참다래색 이라던가 국방색 등 이런 용어는 해외에선 아무 쓸모가 없다.
   오래전부터 관습적으로 사용된 색명으로 시대, 국가, 유행 등에 따라 차이가 있다.

 2. 계통색명
   모든 색을 계통적으로 분류해서 표현할 수 있도록 한 색 이름이다.
    (1) 기본색명
     KS의 유채색의 기본이름은 밑 자료를 참고하자.

유채색의 기본색이름

제 5장
   1. 혼색
     혼색은 크게 물리적 혼색과 심리적 혼색으로 나눌 수 있다.
     물리적 혼색은 색광, 재료를 실제로 혼합 한 것, 심리적 혼색은 망악에서 일어나는 착시에 의한 혼색이다.
    (1) 가법혼색
     가법혼색의 3원색은 R(Red), G(Green), B(Blue)
     혼색 할 수록 밝아진다. 빛ㅊ의 3원색을 혼색하면 백색광이 된다.
     무대조명, TV 화면, 모니터 등에 응용된다.

출처 : http://blog.daum.net/dnflsms1203/12

   (2) 감법혼색
    감법혼색은 3원색 C(Cyan), M(Magenta), Y(Yellow)
    혼색 할 수록 어두워진다. 색료의 3원색을 혼색하면 검정이 된다.
    물감, 도료, 인쇄잉크에 응용 된다.
     *포토샵, 일러스트 등에도 있는 기능!

출처 : http://blog.daum.net/dnflsms12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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