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리깅 1부 입니다.
레고 레고
마네킹 사람은 구하기 쉬울겁니다.
꼭 8등신이 아니여도 좋아요.
사각사각한 모양도 좋습니다.
단 관절 부분에서는 관찰하기 힘들어집니다.
Joint Tool 클릭
시점은 Right에서 해주세요.
참고로 순서가 중요합니다. 골반(허벅지) 쪽부터 무릎 > 발목 순서 입니다.
무릎은 조금 앞에다가 해주세요.
여기서 Enable Snap를 사용해줘야 합니다. Axis snap 체크 후
발등 아랫쪽 부터 발목으로 이어주세요.
그리고 발등에서 발가락으로 찍어주시면 됩니다.
이제 연결을 해줘야 하니 IK 클릭
End 쪽에 발목을 드래그로 넣어주신 후 Add Gcal 클릭 해주세요.
그러면 Gcal가 하나 나타납니다.
새로운 Null 만들어주시고 이름은 잘 정해주세요.
하나를 만들고 복사를 하면 이름만 변경해주면 금방 끝납니다.
사진처럼 옵션을 설정해주세요.
이제 컨트롤러를 적용시켜야하니 발 컨트롤러 오른쪽 클릭하면 메뉴가 나옵니다.
Set Driver 클릭
발등 01에 넣어줘야 하는데 여기서 조심할게 있습니다.
R 에다가 넣으면 안돼고 P 에다가 넣어야 합니다.
R에다가 넣으면 이상해지니 주의하세요.
만들었던 뼈대를 옮겨주시고 Mirror Tool > Mirror 클릭
이번엔 척추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여기서는 골반(허벅지) 부터 어깨로 가야합니다.
쉬프트를 누른채로 클릭하면 Joint가 추가 됩니다.
총 5개가 되게 해줍니다.
여기는 IK - Spline를 추가해줍니다.
그리고 난 후 Joints To spline 클릭
점으로 바꿔 주시면 3개의 점이 있는데 삭제 해주세요.
시작과 끝 쪽은 지우지마세요!
나중에 해야할 작업으로
일단은 Type > Bezier로 변경 해주세요.
IK - Spline 클릭 후 척추 Spline와 어깨(척추 End) 사진처럼 적용시켜주시면 됩니다.
새로운 Null 추가해서
가슴 / 상체 골반 컨트롤러도 만들어주세요.
그리고 Constraint 적용
아래 PSR을 클릭하면 위쪽에 PSR이 새롭게 나옵니다.
Target에 상체 골반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Null이 자동으로 위치를 잡습니다.
이것도 위와 같이!
PSR은 삭제 해주세요.
그리고 IK - Spline > Add 두번 클릭
사진 처럼 넣어주시면 됩니다.
하체 골반 > IK 클릭 > Add pole 추가 해주시면 보라색 선으로 나오는게 있는데
무릎보다 좀 많이 앞으로 배치 해주시면 됩니다.
사진에 보시면 보라색으로 된 긴~줄이 있습니다.
그거랑 최대한 같은 위치로 해주세요.
이 두개의 작업은 나중에 편하게 클릭해서 조절할때 해두는 방식 입니다.
자주자주 해두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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