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장
색채와 감정효과
인간은 색의 지각과 함께 다양한 감정들을 느낀다. 톤에 따라 각각 색이 갖는 감정효과를 따라 배색을 한다.
(1) 온도감
색에 영향을 받으며 장파장은 따뜻한, 단파장은 차가운 느낌
적용 : 상점가의 디스플레이, 계절, 환경
(2) 중량감
명도의 영향을 받으며 고명도는 가벼운, 저명도는 무거운 느낌을 줌
적용 : 작업현장의 공구, 승용차, 공장 등
(3) 강연감
톤의 영향을 받으며 저명도 고채도는 딱딱한, 고명도 저채도는 부드러운 느낌
적용 : 생활용품, 문구, 시각, 완구 등
(4) 강약감
채도의 영향을 받으며 고채도는 강한, 저채도는 약한 느낌
적용 : 스포츠 용품, 미용, 패션 등
(5) 흥분과 진정
고채도의 난색은 흥분감을 반대색의 저채도는 한색은 진정감
적용 : 상업공간, 사무, 대기실, 실내 등
(6) 주목성과 명시성
주목성은 인상이 강하며 시선을 이끄는 색의 성질로 고채도의 난색 사용
적용 : 광고, CI, 도로표지판, 팜플렛 등
(7) 진출과 후퇴, 팽창과 수축
일반적으로 진출하는 색은 팽창되어 보이고 후퇴하는 색은 수축
난색, 고명도 색은 배경색 보다 진출되어 보이고 실제보다 크게 보임
한색, 저명도 색은 배경색 보다 후퇴되어 보이고 실제보다 작게 보임
적용 : 실내 인테리어, 패션디자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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