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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원 memory/시네마4D

[2020-04-13] 시네마4D #20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어딘가에 중점이 아닌
몇몇 편의 기능을 다루는 포스팅 입니다.

Material 한번에 선택하여 삭제하는 방법 입니다.
View > Show Flier [단축키 Ctrl + U]

 

딜리트 키를 누르시면 모든 Material이 삭제됩니다.
다른것도 삭제 할 일이있다면 사용하세여.

이번에는 라이트를 사용안하고 광원효과를 주는 방법 입니다.
G.I 효과이기도 한데 설명은 아래쪽에 하겠습니다.
Cube 하나 만들어주세요.
에디터블 해주시구 앞과 왼쪽 면으로 제거해주세요.

그리고 Light 하나 만들어주세요.
배치는 원하시는 곳에 하세요.
어차피 카메라때문에 위치는 변경해야 되니까... 일단 대충 아무곳에!!

Plame 하나 만들주세요.
라이트 있는 쪽에 바로 붙이는 방법 설명 들어갑니다.

Light 오브젝트를 빨간테두리를 봐주세요.
Light 하위로 위치를 잡으시고
Coord를 누르신다음 P. X Y Z 0cm 으로 맞추시거나
위 아래 화살표가 있는데 마우스로 우클릭 하시면 바로 0으로 변합니다.

하시면 사진처럼 곧 장 Light 위치로 가집니다.

Mat 하나 새롭게 만들어 줍시다.
Luminance 하나만 켜주시고 색상은 아무거나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Plane에 적용 시켜주세요.

광원이 잘들어 가는지 확인이 용이한 오브젝트 하나 만들어 봅시다.
Sphere 하나 생성해주시고....

면적수가 많아야하니 Segments 36~이상으로 수치를 넣어주세요.

면으로 변경해주시고 아무것도 선택하지않은 상태에서 Extrude를 클릭 하시고

바로 좌우로 움직이지 마세요.
옵션에 Preserve Groups를 체크해제 해주세요.

그리고 바로 Extrude 해주시면 사진처럼 됩니다.

톱니바퀴를 누르시면 Render Settings가 나오면서
Global Illumination - 체크
Preset > Interior - Preview로 변경

아! 그리고 Light는 꺼주세요.

렌더링을 돌리면 이런식으로 Light가 없어도 광원이 나오게됩니다.

 

이건 Plane를 하나 더 추가해서 위쪽에 둔 사진 입니다.

Camera 클릭!

빨간색테두리 클릭해주시면 카메라앵글로 이동하게 됩니다.
그리고 빨간색테두리를 못했는데....

Focal Length 보시면 다양한 렌즈효과가 있습니다.
같은 위치에 다른느낌의 연출이 나옵니다.
한번식 다뤄보시는걸 추천드려요.

그리고 저번에 했던것처럼 카메라를 고정 시켜줍니다.
Protection 클릭!
하는 이유는 잘못해서 건들다가 너무너무 화나가 날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에는 각기 다른 렌더링을 비교할때 편하게 하는 방법 입니다.
렌더링 되었던걸 하나 우클릭하시면 Set as A 와 B가 나옵니다.

A B를 적용 시키면 사진처럼 위 아래로 나뉘어집니다.
보기가 불편하면 다른 방식으로 바꿔줄수있습니다.

Compare > Swap Vert / Horiz 클릭 하시면 사진처럼 바뀝니다.

"GI는 서페이스 간에 일어나는 빛의 상호 반사를 흉내내는 알고리즘이고
AO는 다른 물체에 의해 차단되어 있거나 외부로 노출되지 않은 부분을 어둡게 만들기 위한 기능이다."

다시말해 GI는 빛에 작용하고, AO는 어두움에 작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두 가지를 적절히 함께 사용하면 좋은 품질의 결과를 얻을 수 있지만 시간이 굉장히 많이 걸립니다.

A.O > Ambient Occlusion (앰비언트 오클루젼) - 명암을 더 뚜렷하게 해준다. 깊이감이 생긴다고 생각하면 편하다.
G.I > Global Illumination (글로벌 일루미네이션) - 빛의 성질인 반사되는걸 말한다.

사진 클릭해서 봐주세요.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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